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는 12월이 됐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또 걱정되는 것이 있죠?
바로 도시가스 난방비 걱정입니다. 작년에 비해 23년 1월 기준 30% 후반 대로 올랐는데요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올라가는 난방비를 그냥 지출할 수는 없겠죠?
겨울 난방비를 아끼는 절약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 하셔서 올해는 따뜻하고 지출도 줄일 수 있는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실내 온도 1도만 낮추기
겨울철에는 실내 온도를 1도만 낮춰도 도시가스 난방비를 최대 7%난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를 18~20도 정도로 설정하고 양말이나 수면바지, 내복 등의 착용으로 체온을 유지해 주세요.
내복이나 실내복을 함께 착용했을 때 4~6도의 실내온도 조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랬을 때 실내 온도를 낮춰도 충분한 생활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온도를 낮추면 월 약 6600원 정도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 교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혹시나 보일러가 노후화가 되었다면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를 해주세요.
환경부에 따르면 노후화한 가정용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저녹스보일러로 교체하면 일반가구는 10만 원,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창상위계층 등 저소득가구는 60만 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교체 시 월 도시가스비용이 3만 6000원 정도 절약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난 1월 도시가스 요금을 기준으로 1대당 연료비가 연간 최대 44만 원이 절약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조금은 '가정용 보일러 인증 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관할 시군구 환경부서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판매자의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난방 배관청소 필수
보일러를 교체 할 시기가 아니라면 한 번쯤 고려해봐야 할 일이 바로 보일러 배관청소입니다.
보일러 배관에 녹과 이물질이 쌓여 있게 되면 난방수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집안에 열을 전달하는 데 효율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비용은 업체마다 집의 평형 수 마다 다르겠지만, 20만 원 내외정도인 것 같습니다. 업체를 고를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물 빼기 작업만 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꼭 배관청소를 하는 전문업에로 알아봐야 합니다.
배관 청소만 잘 해도 에너지 5% 효율 개선이 있습니다.
그 외에 절약 꿀팁
1. 보일러 가동시 가습기 틀기
가습기를 같이 작동해 주면 집안이 건조해지는 것도 막을 수 있으며 공기 순환이 더 좋아져 빠르게 온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2. 에어캡, 커튼, 문풍지 등으로 열손실 부분 막기
3. 외출 시 꼭 외출 모드로.
외출시 보일러를 끄고 나가시는 경우 혹한기에는 보일러가 얼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며 껐다 다시 껴는 경우 보일 러의 급격한 온도 상승으로 난방비가 더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니 최소한의 온도를 유지해 줄 수 있는 외출모드를 항상 외출 시에는 해두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도시가스 난방비 아끼는 방법 절약 꿀팁을 알려 드렸습니다.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